서 유래하는 부엌을 다스리는 조왕신을 섬기는 행위라는 것을 아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프로메테우스가 인류를 위해 불을 훔쳐온 뒤 불은 인간 생활에 필수 요소가 되어 미신적인 행위조차 생활의 일부가 되었던 것이다.
현재 우리는 너무나 쉽게 불을 얻는다. 근대화시기에 획기적인 발명품이라 여
서 그에 대한 평가가 극명하게 갈라진다. 이 글에서는 박정희라는 인물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경제성장과 개발독재라는 두 쟁점을 가지고 평가해 보려고 한다.
Ⅱ. 본 론
1. 박정희의 약력
박 정 희(朴 正 熙)
▶ 1917년 11월 14일 경북 구미 출생
▶ 1937 대구사범학교 졸업, 경북 문경초등학교 교사로 부
서도 광명=희망, 시초=의욕, 긍정성=자존성 등의 공식을 가능케 한다고 볼 수 있겠다.
이었다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동학사상이 이 시대의 현대인들에게 정신적인 지주역할을 했으며 앞으로도 시대적인 흐름에 부합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구심점 역할을 할 것이다. 동학-천도교 강재언(1983),「근대
근대적 개혁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노력하였다.
이같은 선각자들에 의해 지도되어 개화운동의 선두에 나서게 된 사람들이 바로 김옥균(金玉均), 박영효(朴泳孝), 홍영식(洪英植)과 같은 서울양반 가문의 젊은이들이었다.
이들 외에 위의 선각자들 의 지도는 물론, 청으로의 사행을 통
특정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 능동적으로 조직화하는 운동으로서 그것이 발생한 사회의 특유한 문화와 가치관을 반영하는 동시에 기존 가치체계에 대한 재평가를 필연적으로 촉구하며, 여성의 예속상태를 극복하고 독립된 인격과 생활을 쟁취하고자하는 공동의 노력과 행동을 수반한다는 견해도 있다.
근대가 극복되지 못했고, 전근대적인 의식구조는 공존하는 가운데, 탈근대적 현상이 부상하는 혼란스런 사회적 상황의 일단이 아닌가 싶다. 1980년대 운동은 위대한 대중의 각성과 근대를 극복하고자 한 성취를 이루어 냈다. 하지만, 여전히 우리들의 무의식 속에는 넘어서지 못한 어두운 근대의 잔영들
Ⅰ. 근대시대 화가 박수근
박수근은 서구의 예술형식을 목적으로서가 아니라 수단으로서 받아들이고 그것을 통해 자신만의 시각을 실현해 간 작가였다. 주어진 환경 속에서 자신을 그 속에 조화시키며 그는 진정한 ‘쟁이’로서의 특징을 잘 보여주어 우리 나라 근대 화가들의 대다수가 엄격한 의미
이렇게 고려시대에는 남자와 여자를 이분법적으로 나누지 않았고, 남자와 여자를 동등한 인격체로서 대우했다. 하지만 조선시대 당시 유교가 도입되자, 여성의 인권은 변화한다.
조선시대에 들어와 여성은 남성과 철저히 격리되었고, ‘삼종지도(三從之道)’, ‘부창부수(夫唱婦隨)’라는 말이 나